본문 바로가기
* 세상살이

Z세대가 열광하는 3차원 가상세계 ‘제페토’ 알아보기

by melicita 2024. 10. 30.

제페토 메타버스
제페토 홈페이지

Z세대가 열광하는 3차원 가상세계 ‘제페토’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Z세대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마치 다른 세계에 들어선 듯한 느낌을 주는 ‘제페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제페토는 가상의 3차원 공간에서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저도 최근에 이 세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답니다! 함께 제페토의 매력 속으로 빠져볼까요?

제페토의 탄생 배경과 Z세대의 관심


네이버 제트(Z)가 운영하는 메타버스 서비스로, 2018년 8월 출시된 제페토는 얼굴인식과 증강현실(AR), 3D 기술을 이용해 자신만의 개성 있는 3D 아바타로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Z세대에게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제페토가 Z세대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다양하다. 우선, 제페토는 현실과는 다른 가상의 공간에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또, 다양한 의상과 아이템을 구매하여 자신의 캐릭터를 꾸밀 수 있어, 패션과 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다.

또 다른 인기 요인으로는 친구나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제페토에서는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거나, 다양한 테마의 월드를 탐험할 수 있다. 또, 실시간으로 서로의 모습을 보며 대화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어,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나 가족과도 소통할 수 있다.

제페토의 기본 구조와 이용 방법


제페토는 크게 '월드', '아바타', '아이템'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월드는 제페토 안에서 사용자들이 모여 활동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테마와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월드에 입장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아바타는 사용자가 제페토에서 조작하는 자신의 캐릭터로, 얼굴, 체형, 헤어스타일 등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또, 의상, 액세서리, 헤어스타일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한다. 그 후, 자신의 프로필을 설정하고, 원하는 월드에 입장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며 즐긴다. 또, 다양한 의상과 아이템을 구매하여 자신의 아바타를 꾸미는 것도 가능하다.

가상세계에서의 자기 표현: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제페토에서는 현실과는 달리 자신의 외모나 스타일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아바타는 얼굴, 체형, 헤어스타일 등을 조합하여 만드는데, 100여 개가 넘는 템플릿 가운데서 선택하거나 직접 그릴 수도 있다. 눈, 코, 입, 뺨 등 얼굴 각 부위의 크기와 형태를 조절할 수 있고, 피부, 머리색, 눈동자 색 등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또, 옷과 장신구 등 패션 아이템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구찌, 나이키, 디즈니 등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실제 판매되는 상품을 착용할 수도 있어 인기다. 이렇게 만든 아바타는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거나,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는 데 활용된다.

제페토 내 인기 콘텐츠와 활동


제페토 안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활동을 즐길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월드맵이다. 맵 안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게임을 하거나, 사진을 찍거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또, 점프 맵이나 장애물 코스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도 있다.

크리에이터가 만든 의상이나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직접 제작하여 판매할 수도 있다. 제페토 스튜디오라는 전용 에디터를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아이템을 만들 수 있으며, 판매량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최근에는 라이브 방송 기능도 추가되어, 실시간으로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반응형

 

소셜 네트워킹과 커뮤니티 형성


제페토 안에서는 전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과 친구를 맺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또, 관심사가 비슷한 사용자들끼리 모여 그룹을 만들거나, 팬클럽에 가입하여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와 교류할 수도 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캐릭터를 개성 있게 꾸며 다른 사용자들에게 자신을 표현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서로 친해지거나, 새로운 인연을 만들 수 있다. 또, 다양한 챌린지에 참여하여 사용자들과 함께 목표를 달성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기도 한다.

제페토와 현실 세계의 연결: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현실에서도 유명한 브랜드들이 제페토 안에 매장을 열어 아이템을 판매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하며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구찌, 나이키, 디즈니 같은 브랜드뿐만 아니라, CU, 현대자동차 등 국내 기업들도 제페토와의 협업을 통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콜라보를 통해 사용자들은 가상 세계에서도 현실과 마찬가지로 쇼핑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브랜드의 세계관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Z세대 사이에서의 문화 현상과 영향력

 


제페토 안에서는 다양한 문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면, 패션 트렌드나 춤, 노래 등이 가상 세계에서 시작되어 현실 세계로 전파되기도 하고, 가상 세계에서 인기 있는 캐릭터나 인플루언서가 등장하기도 한다.

이렇게 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서 제페토는 그들의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페토의 미래 전망과 발전 가능성


현재 전 세계 2억 명이 넘는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제페토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메타버스 시장이 점점 더 확대되면서 제페토의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

앞으로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더욱 생생한 가상 세계를 구현하고,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늘은 이렇게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플랫폼인 제페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해보는 건 어떨까요?

 

제페토 홈페이지 이동

반응형